뉴욕한국문화원(원장 오승제)은 뉴욕 한인 동포 2.3세는 물론 현지 어린이 및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한국 문화에 대한 이해력과 친밀감을 높이고자 뉴욕시 5개 보로 및 뉴저지 K~12 공립학교 정규수업시간에 한인 예술강사를 파견하여 전통공연예술 시연 및 워크샵 강의를 이끄는 ‘Spotlight Korea: Exploring Music & Dance' 프로그램을 진행할 계획이다.
Spotlight Korea 프로그램은 한인 전통예술공연 강사진을 1~4명의 공연단으로 구성하여 강의 요청을 하는 뉴욕시 및 뉴저지 공립학교들에 파견할 예정이며 시행될 강의 형태는 정규수업시간에 45~50분간 학생들에게 강의하고 학생들의 참여를 이끄는 장기 워크샵인 Residency 프로그램(6~10주간)과 강당에서 45~50분간 수백명의 학생들에게 공연 시연 및 설명을 곁들이는 단기 워크샵인 Assembly 프로그램(1회)이 있다.
문화원은 동 사업 운영시 더 많은 학생들에게 한국 전통문화를 체험할 수 있게 하기 위해 선정된 공립학교 대상으로 Residency 프로그램과 Assembly 프로그램 모두 운영하는 것을 기본으로 할 계획이다.
동 워크샵에 관련된 예술강사진의 파견비용은 문화원에서 일체 부담할 예정이며 관심이 있는 뉴욕시(5개 보로).뉴저지 K~12 공립학교는 뉴욕한국문화원 홈페이지 www.koreanculture.org를 통하여 신청서를 다운로드 받아 제출하면 심사후 강사진 파견이 가능하다. 신청은 학교를 대표하는 교장 또는 담당 교사가 직접 하면 된다.
Spotlight Korea의 한국전통공연 수업을 통해 미래 사회의 주역이 될 어린이 및 청소년들의 문화 이해력 상장과 새로운 문화체험을 원하는 학교들의 많은 관심과 신청을 기다린다.
신청은 12월 8일까지이나 예산규모에 따라 선착순으로 마감할 계획이다. 기타 문의는 뉴욕한국문화원 212-759-9550 (x207), jjo@koreanculture.org로 하면 된다.